IT

나만의 홈페이지 만들기 1 - 도메인네임과 호스팅

Artanis 2010. 7. 5. 06:41


 1인 1미디어 시대인 요즘은 누구나 손쉽게 블로그나 미니홈피를 만들수 있습니다. 블로그는 아주 좋은 소통의 공간 이죠. 블로그는 일종의 광장이라고나 할까요. 말을 하는 곳이죠. 그래서 블로그는 구성이나 디자인이 말하기 좋은 형태를 갖추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디자인이나 기능,구성등을 자신이 원하는 형태로 자유롭게 수정 하는데에는 어느정도 제약이 있습니다. 그것은 네이버나 다음,구글,티스토리와 같은 회사로부터 블로그를 쉽게 만들 수 있도록 그들이 정해놓은 서비스를 받기 때문입니다. 사실 제약이 있다 해도 여러가지 훌륭한 스킨들과 플러그인을 통해서 디자인에 관한 불만족을 어느정도 극복 할 수는 있습니다. 특히, 테터툴즈라는 오픈소스 블로그소프트웨어에 기반하여 서비스하고 있는 티스토리는 다른 블로그 서비스에 비하여 자유도가 높은 편입니다. 물론 테터툴즈를 직접설치하여 운영하는 블로그에는 비할 수 없겠지요. 
 
  나만의 홈페이지를 만드는 목적은 여기에 있습니다. 나만의 공간에 직접 블로그를 설치하여 블로그에 자유를 주고 싶다거나, 나만의 블로그 주소를 가지고 싶다거나, 쇼핑몰을 만들어 운영하고 싶을때, SLR클럽같은 사진공유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싶을때, 자신의 사진이나 포트폴리오를 홍보하고 싶을때... 휴~ 많습니다.


  저도 얼마전까지만 해도 제가 찍은 사진을 전시하는 홈페이지를 만들어 운영했었습니다. 
뭐 지금은 개인적인 사정으로... 중단하고 있지만요. ^^ 홈페이지를 만드는것도 그리 어려운일은 아닙니다. 제로보드와 같은 게시판하나만 있어도 충분하니까요. 게시판 하나가 포토갤러리가 될 수 도, 상품 전시관이 될 수 도 있으니까요. 


나만의 홈페이지를 만드는 방법은 그리 어렵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약간의 기본 지식들이 필요합니다. 서비스를 받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직접 만들어야 하기때문이죠. 아래에 간략하게 설명하고 있는 기본적인 3가지 과정외에도 FTP사용법이라던지 HTML 기본 Tag 정도는 알아야 합니다.




홈페이지를 만드는 과정은 크게 3가지로 나뉘어 집니다. 이미 알고 계신분들도 많을것 같아서 간략하게 설명하면,  도메인네임 등록, 호스팅, 홈페이지제작의 과정을 거칩니다. 이미 아는 분들은 스킵~하세요.



도메인네임(Domain name) 이란 어떤 사이트를 접속할때, www.tistory.com 과 같이 주소를 입력하죠. 그러한 주소, 즉 알파벳으로 만들어진 접속 주소를 말합니다. 
  
원래는 인터넷상에서 202.131.29.xxx 와 같이 IP address라는 주소를 사용합니다. 외우기가 쉽지 않겠죠? 그래서 이해하기쉬운 알파벳으로 인터넷 주소를 만들어 사람들이 쉽게 기억하도록 한 것입니다.
   도메인네임은 자신이 원하는 이름으로 도메인네임 등록기관을 통해서 일정비용을 지불하면 만들수 있습니다. 비용은 그리 비싸지 않습니다.

아래 링크는 대표적인 도메인 네임을 등록할 수 있는 기관입니다.

☞ 가비아
파란도메인
아이네임즈


이전글: 2010/07/03 - [IT] - 도메인네임을 만들자 - 나만의 홈페이지 만들기 2


호스팅이라는 것은 홈페이지가 저장되고 관리되고 운영되는 공간을 말합니다. 24시간 운영이 되어야하니 1년365일24시간 운영하는데 지장이 없는 곳이어야 하겠죠. 
리눅스나 윈도우 서버를 설치해서 직접 집이나 사무실에서 운영할 수 도 있지만 호스팅 서비스를 저렴한 비용으로 제공하는 업체도 많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호스팅 서비스를 추천합니다. 더군다나 무료호스팅을 제공하는 곳도 있으니 운영하려는 홈페이지의 용량이 크지 않다면 해볼만 합니다.

무료웹호스팅

아래링크는 무료 웹호스팅을 제공하는 곳입니다.

파란 웹호스팅







도메인네임과 호스팅이 정해졌다면, 이제 홈페이지를 만들어야합니다. 홈페이지는 나모웹에디터나 드림위버같은 툴을 이용해서 만들수도 있고, 직접 HTML 코딩을 통해서 만들수도 있습니다.  
   게시판기능을 붙이기 위해서는 제로보드를 이용할 수도있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