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팁

티스토리 블로그에 글쓰기 - 블로거 되기 프로젝트 2

Artanis 2010. 7. 5. 06:38



블로거 되기 프로젝트 2번째 입니다. 앞에서도 말씀 드렸듯이 이 포스팅은 블로거가 되고자하는 초보 블로거를 위한 글입니다. 따라서 이번 포스팅은 블로그에 어떻게 글을 올리는지에 대한 방법론 적인 이야기를 하고자 합니다. 블로그에 좋은 글을 쓰는 방법에 대해서 다루지는 않습니다. 다루지 못한다는 표현이 맞겠네요. ^^ 저 또한 글을 잘 못쓰고, 그 방법을 알고 싶은 1인 이기 때문입니다.

이전글 블로거 되기 프로젝트 1- 티스토리 블로그 만들기 에서는 블로그 개설에 대해서 다루었습니다. 이제 티스토리에서 어떻게 글을 쓰는지 살펴 보겠습니다.


관리 페이지 들어가기
웹브라우저 주소창에 앞에서 만들었던 자신의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면, 스킨만 덩그러니 나타 납니다. 썰렁하기 그지 없습니다. 웬만한 예쁜 스킨들도 글이 없으면 앙꼬 없는 찐빵이랄까... 썰렁합니다. 스킨을 더욱 빛나게 하는것은 바로 포스팅입니다.
처음에는 스킨만 덩그러니 있어 글을 쓰려면 어떻게 해야할지 고민됩니다.
글을 쓰기 위해서는 관리자 모드로 들어가야합니다. 관리자 모드로 들어 가기 위해서는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먼저 블로그에 접속한뒤 블로그에 있는 "admin" 버튼을 누르거나 "write" 버튼을 눌러 바로 글쓰기 모드로 들어가는 방법이 있는데, 스킨마다 메뉴 이름이 다르고, 스킨에 따라서는 이 메뉴가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 한가지 방법은 자신의 주소 뒤에 "/admin" 이라고 입력하여 접속하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면, 블로그 주소가 "myblog.tistory.com" 이라면, 주소창에 "myblog.tistory.com/admin" 이라고 입력하여 접속 하면 됩니다. 이 두가지 방법을 통해서 접속하면 티스토리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창이 나타나고 맞게 입력하면 관리 페이지로 접속됩니다.
관리페이지의 기능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그 부분에 대해서는 나중에 시간날때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글을 써보자

관리페이지에서 "글쓰기" 메뉴를 누르면 아래 그림과 같은 화면이 나타 납니다.


이제 간단 합니다. 제목을 입력하고 글을 작성하고 저장하기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그런데 이렇게 하면 자신이 쓴 글을 다른 사람들이 볼 수 없습니다. 비공개로 썼기 때문이죠.
블로그에서는 글을 쓰고나서, 글을 공개하고 발행해야만 다른사람들이 내 글을 볼 수 있습니다.


먼저 공개설정 탭을 누르면 위 그림과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내 글을 발행하기 위해서는 "공개" 와 "발행"에 체크를 합니다.
등록일을 미리 예약할 수도 있습니다. 등록일을 예약하면, 예약된 날짜와 시간에 자동으로 글이 발행 됩니다.


공개설정 옆에 보면 "태그"라는 탭이 있습니다. 이것은 내 글에 태그를 설정하기 위한 메뉴입니다. 태그를 설정하면, 내 글에 대하여 키워드 또는 북마크를 달아주게 됩니다. 내글에 대한 이름표가 됩니다.  



그림을 삽입하자

그런데 글만 있으면 웬지 지루하고 썰렁하죠. 
그림은 내 글을 읽는이로 하여금 보다 읽기 쉽고 이해하기 쉽게 해줍니다. 

(1) 먼저 "파일첨부" 탭의 "파일첨부" 버튼을 클릭합니다. 




(2) 그러면 아래와 같은 파일첨부 창이 나타나고, "파일찾기"를 눌러 삽입하고자 하는 그림이나 사진을 선택하여 등록해줍니다.





(3) 아래 그림과 같이 파일이 추가되어 있는걸 볼 수 있습니다.

(4) 삽입하고자 하는 그림을 파일 목록에서 선택한 후(빨강색 동그라미 [1]), 정렬 방식을 선택(파란색 동그라미 [2]) 하면, 현재 에디트 창의 커서가 위치했던곳에 그림이 삽입됩니다.
삽입된 그림은 마우스를 이용하여 크기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너무 쉽죠?
이제 첫 포스팅까지 올리셨으니 블로거가 되었습니다. ^__^
이제부터는 좋은글을 많이 올리셔서 파워블로거가 되어보세요.


*제 글이 도움이 되셨으면 손가락버튼을 눌러주세용. 글쓴이가 힘이 불끈 솟는답니다.
*댓글도 사양하지 않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