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팁

[완료]티스토리 블로그 만들기- 블로거 되기 프로젝트 1

Artanis 2010. 7. 5. 06:38

블로그는 전세계적으로 0.5초에 한개씩 생겨난다고 합니다. 블로그는 이미 IT고수들의 전유물이 아닙니다. 10대부터 60대 70대 까지 이제는 인터넷 세상의 필수품이 되었다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블로그는 Web+Log 가 결합되어 생성된 말입니다. 웹에 기록하는 일지라는 뜻이죠. 즉, 웹에 자신의 소소한 이야기들이나 자신이 하고 싶은 말을 기록하고 그 기록들은 블로고스피어를 통해서 엄청난 속도로 퍼져 나갑니다. 블로거들은 각자가 미디어편집장이 되고, 발행인이 되어 자신의 생각들을 블로그 광장으로 발행합니다. 아무리 넷맹,컴맹이라하더라도 누구나 한번쯤은 들어봤을 블로그에 관심을 가지는 분들이 더욱더 많아 지고 있습니다. 제가 이 포스팅을 하게된 이유도 요즘들어 부쩍 관심이 많아져 질문이 많아진 제 아내를 위해서 이기도 합니다.




블로거가 되기 위해서는 먼저 블로그를 만들어야 합니다. 당연한 얘기죠. ^^ 블로그를 만들수 있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가장 손쉬운 방법은 각종 포털 사이트에서 운영하는 블로그서비스에 가입하는 것입니다. 네이버,다음,네이트,야후,구글등 가입형 블로그에 가입하여 그곳에서 제공하는 정해진 폼으로 손쉽게 블로그를 만들수 있습니다. 그러나 디자인이나 세세한 기능면에서 자유도가 떨어집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텍스트큐브와 같은 블로그소프트웨어를 호스팅 서버에 직접 설치하여 운영하는 것입니다. 가입형 블로그에 비해 높은 자유도가 보장되는 장점이 있지만 서버를 직접 관리하거나 호스팅을 받아야합니다. 그리고 어느정도는 전문지식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점때문에 초심자분들은 쉽게 접근하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두가지 형태가 적절히 결합된 하이브리드 형태의 티스토리 블로그를 선택했습니다.




초대장을 받자

티스토리는 다른 포털사이트들과는 달리 가입 폼의 작성만으로 가입이 되질 않습니다. 기존 회원들로 부터 초대장을 받아야 합니다. 뭐가 그리 복잡하냐구요? ^^ 그렇게 생각 하실 수 도 있습니다. 나름 스팸 블로그의 유입을 막으려는 목적이 있는것 같습니다.
어쨌거나 많은 분들이 초대장을 받아 블로그를 만드셨습니다. 저 또한 그랬구요. 그렇다면 초대장을 어떻게 받아야 할까요. 아는 사람도 없는데...

티스토리 홈페이지(www.tistory.com) 에 접속하면, 회원가입을 아무리 눌러도 다른사이트에서 보는 그 흔한 회원가입 폼이 나타나질 않습니다.
보이는 것은 "초대장 나눠드립니다" 뿐입니다.





맞습니다. 처음 온 사람들에게 먼저 초대장부터 받으라고 이 화면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왼쪽 상단의 회원가입 버튼이나, 티스토리 초대신청 버튼을 누르면 이 화면이 나타납니다. 이 화면속의 글들은 초대장을 나눠주는 블로거들이 올린 글입니다. 맘에 드는 블로그에 들어가이메일 주소와 초대장 신청의 글을 댓글로 남기면 블로거가 메일로 초대장을 보내줍니다.
참고: (http://guide.tistory.com/49)



다음과 같은 초대장 메일이 도착합니다.

 
이와 같은 초대장 메일을 받으신 분들은 회원가입하기 버튼을 눌러 그 흔한(?) 회원 가입폼을 작성 하시면 일단 가입절차는 마무리가 됩니다.



이제 블로그를 만들어보자


이제는 실질적으로 블로그를 만드는 과정인데요..
먼저 가입하신 아이디로 로그인을 하시면 "내블로그 만들기" 라는 버튼이 왼쪽 로그인 정보입력창 밑에 나타납니다.

 



"내블로그 만들기" 버튼을 누르면 블로그제목과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는 창이 나타납니다.



먼저 블로그 제목으로 사용할 문구를 입력하세요. 다음으로 블로그주소를 입력해야하는데 이것은 지금 만들고 있는 블로그로 접속을 하기위한 인터넷 주소 이름이 됩니다.
예를 들어 제 블로그의 주소는 hahahohohaha.tistory.com 입니다. 블로그 주소중 tistory.com은 고정이 됩니다. 변경할 수 없습니다. 즉, tistory.com 을 제외한 이름을 입력하면 됩니다.

자신만의 블로그 주소를 가지고 싶을때가 있습니다. 즉, tistory.com이 아니라 자신만의 고유 블로그 주소를 가지고 싶을때에는 도메인 네임을 구매한 후 등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매한 도메인은 블로그를 만든후 블로그 관리페이지에서 등록하여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등록까지 마치면 www.daum.net 과 같이 자신만의 인터넷 주소를 이용하여 블로그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는 도메인 네임을 등록할 수 있는 곳입니다.

☞ 가비아
Paran도메인
아이네임즈



블로그 주소와 블로그 이름은
나중에 다시 바꿀수도 있습니다
.


블로그의 레이아웃과 스킨을 선택합니다.
스킨을 변경해가며 블로그의 목적과 자신의 취향에 맞는 디자인을 골라 보시기 바랍니다.
스킨은 블로그를 개설한 이후에도 언제든지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자~ 이제 "블로그개설" 버튼을 누릅니다. 

드디어 블로그가 완성 되었습니다.

 

정말 간단하죠?
이제 블로그를 만들었습니다.
블로그를 만들었다고 블로거가 되는건 아닙니다. 이제 부터는 운영을 해야합니다. 자신이 만든 블로그에 글도 올리고, 광고도 달아보구요.
블로그 운영과 블로그 운영에 대한 각종 팁에 관해서는 Zet님의 블로거팁닷컴 (http://bloggertip.com)에 가시면 다양한 정보와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을 읽고 초대장이 꼭 필요하신 분들만 댓글을 남겨주세요~
몇장 안되지만 되는대로 초대장을 보내 드겠습니다.^___^

티스토리는 멀티블로그가 지원되기때문에
최대 5개까지 블로그를 만들 수 있습니다.

참고:
(http://guide.tistory.com/30)

이제 블로그를 개설 하였으니 포스팅을 해볼까요? 
블로거 되기 프로젝트 2 - 내 블로그 첫 포스팅 에는 티스토리에서 포스팅 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제 글이 도움이 되셨으면 손가락버튼을 눌러주세용. 글쓴이가 힘이 불끈 솟는답니다.
*댓글도 사양하지 않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