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블로그 포스팅 좀더 빠르고 편하게 해주는 '서식' 활용하기

Artanis 2010. 8. 22. 08:05

블로그를 시작한지는 꽤 되었지만, 본격적으로 글을 쓰고 발행한것은 이제 고작 3개월째에 접어 들었습니다. 그러다보니 나름 인기블로거님들의 포스팅 노하우를 찾아다니면서 읽어보기도 하고, 스킨도 꾸미게 되고 나름 조금씩 자리잡아 가는 모습을 보며 만족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얼마전 '무식하면 손발이 고생한다'라는 말을 실감하는 일이 있었습니다. 바로 '서식'을 활용하지 못하고 있었다는 것입니다. 그것도 모르고 매번 포스팅때마다 손발을 고생시키고 있었으니...

저같은 초보 블로거님들을 위해 서식을 활용하느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이미 '서식'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웬만한 블로거님들은 다 아실테니.. 여기서 'PASS' 하셔도 될듯... 저같은 초보 블로거님들만 봐주세요.

얼마전 티비님이 <블로그 포스팅 잘하는 노하우>라는 제목으로 가독성이 좋은 글쓰기 방법에 대해 좋은 설명을 해주셨었습니다. 생초보 뽀루뚜까도 티비님의 가르침을 한번 따라보자라고 마음먹고 소제목도 꾸미고, 제목에 "■" 를 활용해 보기도 하면서... 포스팅을 해왔습니다. 특히 소제목에 신경을 썼습니다. 이와같은...


큰제목 (HY 헤드라인M)

이런 제목을 넣어 보기도하고,

■ 큰제목(HY헤드라인M)

이런 제목도 만들어 넣구요..

그런데 매번 포스팅을 하며, 글자색 변경하고, 폰트바꾸고, 글자크기도 바꾸려다 보니 이래저래 편집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더군요. 더군다나 티스토리 에디터에 설정된 폰트는 정해진 몇개 밖에 없어서 나름대로 주워들은 풍월은 있어 HTML Tag를 삽입해서 폰트를 변경 했습니다.

그러다 우연히 알게된 '서식' 기능을 보고 제 자신이 한심스러워 지더군요. '서식'이라는 것이 있는줄 알았지만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기능만 이용할 수 있는줄 알고 있었거든요.

그런데 사용자가 직접 작성한 서식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겁니다. 글쓰기를 하고 '서식'을 저장하면 끝.

이렇게 간단할수가요~ 이 포스팅을 서식을 이용해 작성해보겠습니다.


서식 만들기

■ 서식 작성하기 

그럼 지금부터 이 포스팅에서 사용하는 검정색 큰제목을 서식으로 작성하여 활용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그림처럼

  • 서식에 체크하고
  • 글상자를 이용하여 소제목을 작성합니다(폰트도 지정해주고요)
  • 제목을 '제목_검정글상자'라고 만들어 저장합니다.

이렇게 하면 에디터 오른쪽 '서식'란에 새로만든 글이 추가된것을 볼수 있습니다.

보이시죠? "제목_검정글상자"라고 추가가 되어있습니다.

이제 이 서식을 사용해 보겠습니다.

 

  • 검정글상자로 된 제목을 삽입하고 싶은 위치에 커서를 놓습니다
  • 오른쪽 서식에서 "제목_검정글상자"를 클릭합니다.
  • 서식추가 메세지 박스가 나타나고
  • '예'를 누르면 커서의 위치에 제목상자가 삽입됩니다.

 

너무 간단 합니다.

이걸 활용하여, 제목을 보다 예쁘고 화려하게 꾸며 저장해 놓고 활용할 수도있구요.


이 문장처럼 따옴표 서식을 미리 만들어 놓고 강조하고 싶은 구문을 쉽게
추가할수도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추천을 부탁하는 문구를 서식으로 지정해서 삽입 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리뷰를 전문으로 하고 싶은 블로거라면 리뷰의 기본 글틀을 미리 만들어 놓고 활용한다면 더욱 편리할것 같습니다. 영화 리뷰, 여행기 등등 자신만의 기본서식을 만들어 활용하면 편집을 위해 투자되는 시간을 많이 절약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 글을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아래 손가락모양 추천 버튼을 눌러주시면
* 제게 큰 힘이 됩니다.^^ 로그인이 필요 없답니다.